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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사이클 제원 과 성능
  글쓴이 :      날짜 : 04-09-08 10:37     조회 : 4063    
제원성능

 

 

 

 

 

연료 소비율(연비)

연비라함은 일정량의 연료로 어느 정도의 거리를 주행 할 수 있는가 또는
일정 거리를 주행하는데 어느 정도의 연료를 소비하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단위로는 km/ℓ를 사용한다
.                                       

                      주행거리(km)
연비(km/ℓ) = ────────
                      연료소비량(ℓ)

 


정지연비

평탄한 포장노면을 일정속도로 주행한 경우의 연비로 하여 나타낸다
정지연비는 모터사이클 제원에 기재되어 있으며, 63.0km/ℓ(50km/h)로
표시되고 50km/h 의 일정속도로 주행한 경우에 가솔린 1ℓ로 63km
달렸다는 것을 나타낸다.

연비는 시가지를 천천히 달리 경우 고속화도로를 달릴 경우 산악지를
달릴 경우 등에 따라 각각 변화하고, 또한 기후 기어조작 등에 따라 변
화하기 때문에 "정지연비의 값"은 모든 경우에 꼭 들어맞는 연비라고
할 수 없다

 

최소 회전반경

차량을 바로세운 상태에서 핸들을 최대한 돌렸을 때 앞바퀴가 그리는 원의 반경을 최소회전반경이라 한다. 이 반경이 작은 차량일수록 작은 회전이 가능해 기동성이 풍부하게 되나, 이것은 휠베이스나 조타각도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최고속도

모터사이클이 수평평탄한 포장노면에서 낼 수 있는 최고의 속도이다

 

제동 정지거리

주행하고 있는 차에 제동조작을 행한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 까지의 거리를 제동정지거리라 한다. 도로운송차량의 보안기준에서는 최고속도에 따른 제동초기속도(브레이크를 잡을 때의 스피드)와 그때의 정지거리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최고속도(km/h)

제동초기속도(km/h)

정지거리(m)

80이상

50

22이하

35이상 80미만

35

14이하

20이상 35미만

20

5이하

 

등판능력

변속기의 제1속도에서 경사면을 오를 수 있는 힘을 등판능력으로 나타낸다. 즉 그 차량의 힘으로 어느정도의 언덕까지 오를 수 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이 등판능력이 좋다고 하는 것은 그만큼 급한 언덕을 오를 수 있다는 것이된다. 표시방법은 tan Ө 또는 %로 나타낸다


            ⓐ           높이
tan Ө = ───   = ───
            ⓒ           밑면

 

배기량

내경 × 행정(보어 × 스트로크)
이것은 실린더의 내면직경(보어)과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에 도달할 때까지의 거리(스트로크)를 각각 내경 × 행정의 형태로 표시한 것으로 실린더의 용적(볼륨)을 나타내는 척도로 된다.
또한 그 엔진설계상의 의도를 엿볼 수 있기도하다.
스트로크가 보어보다도 짧은 것을 쇼트 스트로크 도는 오버스퀘어라 하고, 고속형 엔진으로 되며, 스트로크와 보어가 같은 것은 스퀘어라 부른다. 또 스트로크쪽이 보어보다 긴 것을 롱 스트로크라하여 저속형이 된다.

피스톤이 하사점으로부터 상사점으로 이동하는 사이에 배출하는 용적으로 단위는  cc 또는 ㎤로 표시한다. 배기량은 다음의 식으로 나타낸다

배기량 = 실린더의 단면적 × 피스톤의 행정



V = 배기량(cc)   L = 피스톤행정(㎝)  D = 실린더내경 (㎝)  π = 원주률(3.14)

        π
V =  ── D
L
         4

기통수

실린더의 수를 기통수라한다

 

배기량

일반적으로 배기량이라고 하면 총 배기량을 말한다. 총 배기량은 각 실린더의 배기량의 합계로 다음 식으로 표시한다


VT
= 배기량(cc)    L = 피스톤행정(㎝)   D = 실린더내경 (㎝)  N = 기통수  π = 원주률(3.14)

         π
VT =  ── D
LN
          4

압축비

압축비는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의 피스톤 상부의 용적과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의 피스톤 상부의 용적과의 비율이다


 R = 압축비  V
R = 연소실용적(cc)   V =  배기량(cc)

          V + VR
R =     ────
             V
R 

혼합비 

공기와 가솔린의 비율을 말한다.  흔히 압축비를 혼합비와 혼동을 하는데 혼합비는 공기 14 와 가솔린 1의 비율이다. 그러나 고성능 모터사이클은 9~11 : 1정도 높히는게 일반적이다.

 

마력(출력)

1마력이라는 것은 75kg의 물체를 1m 들어 올리는 일을 1초간에 해내는 능력이다


출력(마력)은 토크에 시간(실제의 엔진에서는 회전수)이 크게 관계하고 있다. 토크가 큰 것이 꼭 마력이 크다고는 할 수 없다

            75kg × 1m
1마력 = ────── 75kgm/초                   
                  초

                                                                 1
마력(PS) = 토크 (kgm) × 회전수 (rpm) ×   ───
                                                               716

엔진의 힘을 나타내는 지표는 출력(마력)과 토크이지만, 실은 토크는 출력(마력)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이다.  출력을 구성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회전수로, 토크가 크더라도 천천히 회전하는 것은 출력이 크다고 하지 않는다. 마력의 표시는PS/rpm을 사용하는데, PS 는 독일어의 (Pferdestarke)의 약어, 또 rpm은 엔진의 매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영어의 (Revolution Per Minute)의 약어이다.

 

초고출력

최고출력이라 함은 엔진에서 발생되어 얻을 수 있는 최대 마력이다. 출력은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짐에 따라 대체로 비례적으로 증대하나, 일정한 한계에 도달하면 흡입효율의 감소, 기계적손실의 증가 등에 따라 그 이상 회전수를 높혀도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저하된다. 엔진의 출력이 그 차에 대해 충분한지 어떤지를 확인하는 기준의 하나로 "마당력 중량"을 볼 수 있다. 즉 1마력당의 부담중량을 조사하면 부담이 적은만큼 가속성도 좋고 무리가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차량중량
1마력당 차량중량 =  ───────
                                    마력

 

토크

토크는 축을 돌리는 힘의 모멘트(힘의 거리를 곱한 것)이다.
토크(T) = F × r  토크의 단위는  kgm 가 사용된다. 크랭크핀에 수직으로 F의 힘이 걸리고 있는 것으로 하고 크랭크샤프트와 크랭크핀의 중심 거리를 r로 한다면, 크랭크 샤프트를 돌리려고 하는 힘은
 T (토크)= F × r 로된다. 토크는 경사를 오를 때나 출발시에 필요하고 토크가 큰 엔진은 끈기가있다.

 

구동력

구동략은 차량이 주행할 때 구동륜을 돌리는 힘으로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구동력은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 이상으로 커지지 않는다. 구동력은 토크가 클수록 또 휠의 반경이 작을수록 크게된다. 

 
F = 구동력 (kg)     T =  토크(kgm)       r =  구동륜의 유효반경(m)

          T
 F =  ───
           r

전장

모터사이클의 가장 앞쪽에서 가장 뒤쪽까지의 길이이다. 모터사이클은
스 종류별에 따라 차량의 치수가 규정으로 제한되어있다
예) 가장 앞족은 프런트 타이어이고 가장 뒤쪽은 리어펜더,또는 테일 램프이다

 

전폭

모터사이클의 외부폭이 제일 넓은 곳의 폭을 잰  것이다. 그러나 백미러는 전폭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예) 클러치레버와 브레이크레버의 선단부가 일반적이다

 

휠베이스

공차상태에서 전후륜의 중심간의 수평거리이다
예) 프런트 액슬샤프트와 리어액슬 샤프트이다

모터사이클의 접지부분, 즉 타이어의 접지면으로부터 최고부가지 높이이다
역시 백미러는 전고에 포함 시킺 않는다
예) 타이어 접지면부터 연료탱크부분이나 미터부의 상단이 일반적이다

 

최저 지상고

모터사이클의 제일 낮은 부분과 노면의과의 수직거리로 노면간격이라고 한다
예) 휠 이외의 제일 낮은 부분으로 카울링하부 스탠드부가 일반적이다

 

오버행

오버행 오버행이라는 것은 "달아낸 부분"이란 의미이다
보디의 오버행은 차축중심으로부터 보디 전후단까지의 튀어나온 치수이다

 

건조중량

가솔린, 오일, 냉각수, 배터리액, 등의 전량(각각의 규정용량) 및 승차정원, 휴대공구를 포함하지 않은 상태의 중량이다

 

차량중량

가솔린, 오일, 냉각수, 배터리액, 등의 전량(각각의 규정용량)을 탑재하고, 주행 가능한 상태에서 승차정원과 휴대공구를 포함하지 않은 즉 공차 상태의 전채중량이다.

 

차량 총중량

차량중량에 승차정원을 다 채운 상태의 중량이다
승차원의 중량은 1인을 55kg으로 하여 계산한다

 

반 건조중량

차량중량에서 가솔린을 뺀 중량이다. 이 중량은 경주용차의 규정에서 채용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초대 적재량

차량에 허용된 적재가능한 초대량을 표시하고 각 차종별로 정해져있다

 

승차정원

모터사이클의 경우는 측면부착차를 제외하면 원동기부 자전차(50cc이하)
는 1인 그외의 차량은 2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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