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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너링 요령 no2.
  글쓴이 :  (61.♡.244.75)     날짜 : 06-04-21 07:29     조회 : 6072     추천 : 0     비추천 : 0    
안전운행 - 생존반응 - 쓰로틀조작 2



이번은 스로틀 조작의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

여러분들께서도 알고 계시겠지만 쓰로틀 조작은 서스펜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쓰로틀을 감으면 앞과 뒤의 서스펜션이 올라갑니다. 반대로 풀어주면 서스펜션이 내려 앉습니다.

평지주행에서는 별로 영향이 없지만 코너를 돌아나갈때
모터싸이클과 지표면사이의 간격을 유지시켜주는데 중요합니다.
물론 거의 모터싸이클의 머플러나 스탠드가 땅에 끌릴정도로 모터싸이클을 눕혔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정속으로 코너를 돌때 모터싸이클이 땅에 미끌어진다면
쓰로틀을 약간 더 열어서 서서히 가속을 하게되면 서스펜션이 받쳐주기 때문에 더 이상 미끌리지가 않습니다.

반대로, 모터싸이클이 땅에 미끌린다고 쓰로틀을 갑자기 풀어주면
모터싸이클이 더 가라앉게 되고,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합니다.
결론적으로 쓰로틀 조작은 모터싸이클과 지표면과의 간격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코너를 도실때
쓰로틀을 코너진입직전과 같이 유지해주면 정속으로 코너를 돌지않느냐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쓰로틀을 유지하며 코너를 도는것은 실제로는 감속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이크(타수를 줄이기 위해서 지금부터 바이크로 칭하겠습니다.)의 타이어를 보시면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이 반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바이크가 똑바로 서서 주행할때 타이어의 가장 큰 지름 부분이 땅과 접촉합니다.

그런데 코너를 돌기 위해 바이크를 기울이게 되면 타이어의 측면이 땅과 접촉합니다.
타이어의 측면 지름은 똑바로 주행할때의 지름보다 작습니다.
결과적으로 쓰로틀을 유지해주면 뒷바퀴의 회전수는 같은데
더 작은 지름의 타이어를 돌려주게 되어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즉 쓰로틀을 유지하고 코너로 진입하는 순간 감속이 되는것입니다.
순간 감속이 되면 바이크의 하중이 앞으로 몰리게 되고, 이상적인 코너링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코너를 들어가는 순간부터 쓰로틀을 조금씩 더 열어줘야 합니다.
그러면 최소한 정속, 또는 이상적인 약간의 가속을 할 수 있습니다.

코너를 자신의 능력보다 빠르게 진입하게 되면, 바로 생존본능이 발동합니다.
대부분이 바이크가 기울어져 있는 상태에서 쓰로틀을 풀어주고 브레이크를 밟아주는데 둘다 위험한 조작입니다.

코너의 진입은 가급적 안전한 속도로 들어가서 가속하며 나오는것이 더 안전합니다.
만약 코너를 본인의 한계보다 빨리 진입하게 된다면
바이크가 똑바로 서있는 동안 최대한 감속하고,
일단 바이크가 누우면 약간의 가속을 해야한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코너링중 바이크가 누워있는 상태에서 감속을 해야만 한다면
쓰로틀을 아주 천천히 풀어줌과 동시에 뒷브레이크를 아주 살짝 사용하셔야 합니다.

앞브레이크는 코너링중 사용하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뒷브레이크를 살짝 밟았는데도 뒷바퀴가 미끄러지며 앞으로 나올때에는
브레이크를 살짝 놓아주면서 쓰로틀을 약간 열어서 뒷바퀴에 트랙션이 천천히 걸리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뒷바퀴가 미끄러진다고 해서 브레이크를 급격히 놓아주던가,
아니면 쓰로틀을 갑자기 풀어주게되면 하이사이드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브레이크를 코너링중 사용하셔야 한다면
먼저 바이크를 세워 풀브레이킹을 하고
다시 바이크를 눞여서 남은 코너를 돌아나가는 것이 몇배 더 안전합니다.

역시 이 조작을 위해서
코너링의 라인을 진입시 바깥쪽, 코너 중앙에서 안쪽, 코너를 빠져나갈때 다시 바깥쪽으로 잡아주는것이
가장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두 부분으로 나눠서 올렸는데...
out=>in=>out의 전형적인 방법을 권하고 있네요...

하지만 이 부분은 트랙이나 도로 상태가 좋은 공도를 예로 든 걸겁니다...
즉, 감속과 가속을 원활히 하는데 불편을 주는 불안요소를 지극히 배제한 상태라는 거죠...

하지만 공도는 우리가 알다시피 장애물이 있기도 하고,
차량들의 잦은 통행으로 노변이 물결치듯 울퉁불퉁한 노면도 많죠...

이런 도로에서는 out=>in=>center로 안전하게 코너를 빠져나가는 게 안전운전의 지름길이겠죠...

그런 걸 염두에 두고 스로틀 조작을 익힌다면 충분하게 도움이 되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김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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