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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너링 요령 no.1
  글쓴이 :  (61.♡.244.75)     날짜 : 06-04-21 07:30     조회 : 2476     추천 : 0     비추천 : 0    
<<<안전운행 - 생존반응 - 쓰로틀조작 >>>



우선 이 글은 히든바이크카페의 스포츠라이더님의 글임을 밝힙니다
이분은 현재 미국에 거주하시고 아래 출처에 나오는 내용을
번역, 해석해서 올리신 내용입니다
출처: "A Twist of the Wrist II", Keith Code, California Superbike School.

서문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이 책은 고속주행을 염두에 두고 쓴 책입니다.
하지만 실제 주행에서도 도움이 되기에 먼저 소개합니다.

생존반응(Survival Reaction)은 라이더가 모터싸이클을 타는 도중 위기가 닥쳤을때
위기를 넘기기 위하여 반응하는것을 말합니다.

이 책에서는 7가지의 생존반응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이 행동들이 실제로는 오히려 위기를 가중시키게 되는 현상입니다.

7가지의 생존반응
1. 쓰로틀을 풀어주는것
2. 핸들을 꽉 잡는것
3. 좁은 시야로 여기저기를 둘러보는것
4. 특정물체를 주시하는것
5. 주시된 방향으로 방향을 트는것
6. 몸이 굳어 전혀 방향을 틀지못하거나 효과가 없는 방향전환을 하는것
7. 브레이킹 조작의 실수

7가지의 생존반응은 대부분이 각각의 독립된 행동이 아니라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위기상황이 닥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의 행동중 몇가지를 무의식적으로 한다는 말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쓰로틀 조작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쓰로틀 조작은
가속, 정속주행 뿐만이 아니라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한 감속에도 효과적인 조작입니다.
여기서 생존반응의 첫번째인 쓰로틀을 풀어주는것은 바로 엔진브레이크가 작용되는 시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라이더가 직선주행을 할때가 아닌 코너링도중에서 발생합니다.

약간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고속또는 본인의 능력보다 빠르게 코너를 진입하다가
모터싸이클이 원하는 만큼 눕지 않는다던가,
아니면 속도가 너무 빨라서 코너의 바깥쪽으로 밀려나간 경험이 있을것입니다.

이때 대부분이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순간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 쓰로틀을 풀어줍니다.
일반적인 공도주행의 경우, 효과적이기도 하지만 또한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조작입니다.
정속 주행시 타이어에 걸리는 트랙션(traction, 구동력)은 앞바퀴와 뒷바퀴가 50 대 50 으로 분포되는것이 정상입니다.

반면 코너 주행시의 이상적인 트랙션은 40 대 60입니다.
즉 앞바퀴에 40의 트랙션이 걸리고, 뒷바퀴에 60의 트랙션이 걸리는것입니다.

이 비율의 트랙션을 유지하기위해서는 코너에 진입하면서 탈출할때까지 일정한 가속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의 코너주행방법과는 다른 방법입니다. (자동차도 스포츠 드라이빙이라면 동일하다)
자동차의 경우, 코너의 중반까지는 감속, 코너의 중반이후부터는 가속입니다.

만일 코너주행중 쓰로틀을 풀어주게 되면,
엔진브레이크의 작용으로 인하여 모터싸이클의 하중이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앞바퀴로 70-80의 하중이 분포하게 되고 뒷바퀴로 20-30의 하중이 분포하게 되어
모터싸이클의 안정성을 해치게 됩니다.

모터싸이클의 안정성이 불안해진다는것은 라이더가 사용할수 있는 트랙션의 양이 줄어드는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면 핸들이 떨린다던가,
뒤바퀴가 트랙션을 잃어 슬립을 한다든가 등의 위험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코너공략의 기본은
일단코너에 들어가면 약간의 가속을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면서 불필요한 쓰로틀 조작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코스의 수정을 하지 않고 한번에 돌아 나가야 합니다.

만일 코너도중 위험상황이 생기면 최대한 모터싸이클을 똑바로 세우고 급감속한 후
다시 모터싸이클을 눞이고 약간의 가속을 하며 위험상황을 극복해야 합니다.
(코너에 들어가기전에 제동을 걸어 감속하고 기어를 낮추고 코너에 들어가면서 가속하여 나가야한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하이사이드(high side)도 트랙션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주행도중 노면의 상황, 또는 지나친 가속으로 인하여 뒷바퀴가 슬립을 하게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로틀을 풀어줍니다.

역시 직선주행시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일 코너를 주행하는중에 이런일이 생기면 쓰로틀을 풀어주는 순간 뒷바퀴가 다시 트랙션을 찾게되고,
트랙션이 다시 걸리면 모터싸이클의 기본적인 안정성에 의하여 바이크가 일어서게 됩니다.
만일 바이크가 일어서는 힘이 크다면 라이더를 반대쪽으로 던져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코너중 뒷바퀴가 미끄러지면 최대한 모터싸이클을 세워준 후 쓰로틀을 풀어줘야 합니다.
그것도 다 풀어주는것이 아니라 뒷바퀴가 트랙션을 다시 찾을 수 있을 만큼만 살짝 풀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보다 더 이상적인 방법은 모터싸이클의 안정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뒷바퀴가 미끄러지게 되면 모터싸이클의 핸들은 자연적으로 회전의 반대방향으로 꺽이게 됩니다.
이때 쓰로틀을 풀어주지말고 어느정도 유지를 시켜주면
다시 바이크가 천천히 원래의 자세로 돌아오며 핸들이 다시 회전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여기서 생존반응의 두번째가 큰역할을 합니다. 만일 핸들을 꽉잡고 있으면 핸들이 원래대로 돌아오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립니다.)
이때 모터싸이클을 트랙션을 다시 확보하지만 자세가 안정되어 있기때문에 하이사이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일 이때 쓰로틀을 풀어주게되면 하이사이드가 발생할 확률이 무척 높아져서 더 위험한 상황이 됩니다.

사실 코너를 도는 도중 모터싸이클을 똑바로 세울만큼의 공간을 확보하는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너의 진입은 도로의 바깥쪽에서 모터싸이클을 기울이기 시작하고,
코너의 중간에 도로의 안쪽을 지나고,
다시 코너가 끝날때쯤엔 도로의 바깥쪽으로 지나는 방법이 가장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이 책의 내용중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코너를 도는 도중 상황이 의심스러우면 쓰로틀을 열어줘라."
"코너를 돌기위해 쓰로틀을 열어준 후, 천천히 일정하게 조금씩 더 쓰로틀을 열어주어야 한다."

김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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